[실용신안 출원 중]

본 실용신안은 콘크리트내부에 단열재를 삽입하여 건축법 및 관련법규에서 정한 단열성능을 확보하게함으로서 양면노출콘크리트를 구현할 수 있는 단열패널의 제작에 관한 발명이다.
단열패널은,
  1) 콘크리트내부에 삽입되어 법규에서 정한 지역별 단열성능을 충족하는 기능과,
  2) 콘크리트내부에서 단열패널이 견고하게 고착되는 자립성유지기능,
  3) 간격유지망에 의해 철근, 콘크리트와 적정피복두께를 유지하는 기능,
  4) 구조응력망에 의해 구조내력벽 역할과 균열방지 기능,
  5) 시공시 단열재 파손을 방지하는 작용에 의해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고, 910mm×910mm 크기의 모듈화된 패널로 노출거푸집 나누기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910mm×1820mm 거푸집과의 결합시공이 용이함 등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허 출원 중]

내외부측 양면을 노출콘크리트로 시공하는 방법에 있어 종래에는 법규에서 정한 단열성능을 확보하는데 따른 어려움으로 적용하는 예가 거의 없었으며 일부분 벽체에 한해 콘크리트 벽 두께를 키워 열관류율을 낮추는 방법으로 부분적인 양면노출을 표현해왔다.
단열재를 삽입하여 시공한 몇 시공사례에서는 단열재의 불안정한 자립성으로 인해 콘크리트 내부에서 단열재가 이동하여 철근에 붙거나, 콘크리트에 밀착되어 구조적 결함을 초래하였으며, 거푸집 설치시 충격과 콘크리트 타설시 바이브레팅 등의 영향으로 단열재가 파손되고, 그 가루가 하단접합면에 쌓이게 되어 구조체가 분리되는 현상을 일으키게 됨으로서 구조적인 취약성을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존재하였다.

본 특허기술은 고품질의 중단열양면노출콘크리트를 실현할 수 있는 공법기술로,
  1) 합성단열패널에 의해 단열성능이 법규에서 정한 수치 이상으로 대단히 우수하며,
  2) 단열재의 두께를 1/2로 경감하여 벽 두께를 경감할 수 있으며,
  3) 합성단열패널 각 개간 접합면에 양면접합패킹테이프를 설치함으로 일체성과 기밀성을 유지하여 단열성능을 보전하고,
  4) 바탕면 거푸집과 노출면 거푸집 사이에 폴리에틸렌필름막을 설치함으로 시멘트페이스트의 누수를 막는 수밀막이 형성되어 양질의 콘크리트면이 확보되며,
  5) 노출거푸집 접합부 사방 테두리면에 실리콘퍼티를 실시함으로 수밀성이 확보되어 시멘트페이스트의 유출을 방지하고, 접합하는 각개 거푸집면의 편차를 보수하고, 거푸집면의 긁힘, 파손등 결함 부위를 치유하는 역할을 한다.


고품질의 합성패널에 의한 고품질 중단열양면노출콘크리트 구축공법을 다양한 건축물 디자인에 활용함으로서 우리 건축문화를 한층 폭 넓게 발전시킬 것이다.

[특허 제 10-0113077 호]

본 특허공법은,
  1) 다수개의 홀(hole)로 형성되는 케이슨(CAISSON)을 슬립폼에 의해 연속으로 구축하는 방법과 폼 제작공법,
  2) 케이슨폼에 안전난간, 안전작업발판, 안전망설치대, 하부작업대를 일체로 형성하는 폼 구축방법,
  3) 다수개의 케이슨을 효율적으로 제작하는데 있어 조별단위 구축조를 형성하여 순차적으로 케이슨을 구축하는 연속구축공법

에 관한 발명이다.

수직의 대형구조물인 케이슨의 제작은 유로폼, 갱폼, 시스템폼 등의 거푸집 공사 방법에 의해 한 층씩의 구조물을 거푸집제작, 조립설치, 콘크리트타설, 양생, 해체, 면보수 등의 순서로 반복하며 케이슨을 제작해 오고 있다.

본 특허공법은 슬립폼에 의해 철근조립, 콘크리트타설, 면보수, 양생의 단계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 시간당 18~25cmdml 상승속도로 구조체를 형성해 나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여천YTT 및 인천북항에 적용한 사례에서 이미 공기 단축, 공사비 절감, 품질 우수성, 작업 안전성이 뛰어남이 입증되어 항만공사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허 제 10-0146462 호]

본 발명은 케이슨의 제작장치와 그 제작공법에 관한 것으로,
해안에 복수개의 도크(dock)를 구축한 다음 도크위에서 케이슨을 연속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제작장의 구성과 장치, 만들어진 케이슨을 도크에서 바로 진수하는 방법과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본 특허공법은 협소한 제작장에서 다수개의 케이슨을 효과적으로 제작, 진수, 인양하는 일체화된 시스템을 이루는 발명으로 도크 위에서 슬립폼에 의한 특허공법으로 케이슨을 제작하여 바로 도크에서 진수하는 과정을 행함으로서 최소화된 제작장에서 해상크레인선박을 이용하지 않고 케이슨을 인양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가 매우 큰 특징이 있다.

[특허 제 10-0296450 호]

본 발명은 지상 또는 지하에 구축되는 철근콘크리트 엘엔지탱크의 구축공법에 관한 것으로 LNG탱크를 슬립폼공법에 의해 구축하게 하는 제작장치와 그 제작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근콘크리트 엘엔지탱크는 일반적으로 지름 50~60M, 높이 50~80M에 콘크리트 벽 두께가 1.0~3.0M에 이르는 초대형구조물로 슬림폼에 의한 연속구축은 불가능하다고 여겨왔다.

본 발명은 가이드레일에 의해 슬립폼이 구동하며 수직의 초대형 원형구조물을 형성해 나가는 구축공법으로,
1) 가이드레일의 설치 2) 가이드로울러가 형성된 슬립폼의 구성방법 3) 초대형 슬립폼의 일체화 구성방법 4) 슬립폼의 상승, 하강 작동방법 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본 발명은 초대형구조물구축에 있어 종래의 기술적인 한계성을 극복한 신기술이며 가이드레일슬립폼이라는 슬립폼공법의 새로운 영역을 개발해낸 것이다.

[특허 제 10-0132550 호]

고층구조 철골구조물의 시공은 수직상승부에서 가구식으로 한층 한층 차 상위 상층부를 쌓아 올라가는 방식으로 조립, 설치 하는 것이 전부인 시공 법이다.

본 발명은 역시공 방법으로, 지상층에서 최상층부의 철골구조부를 먼저 조립 설치한 다음 차츰 차 상층부 철골구조물을 끼어 넣어 수직으로 밀어 올리는 방법으로 철골구조물을 구축하는 공법에 관한 발명이다.

철골구조물 최하단 수직 기둥부에 설치된 각개의 유압잭의 동조상승에 의해 조립 설치가 끝난 한 개 층의 차 상위 철골구조물을 밀어 올리고 다음 층을 조립, 설치, 상승을 반복적으로 진행해 가며 철골구조물을 완성해 가는 구축 공법이다.

지상에서 철골작업이 이루어짐으로 공기가 단축되며, 장비사용을 절감하여 공사비를 경감할 수 있으며, 작업이 하단부에서 이루어져 고소작업이 불필요하여 작업안전성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